[명사 인터뷰] "대한민국의 소셜벤처의 표준을 세운다"
[명사 인터뷰] "대한민국의 소셜벤처의 표준을 세운다"
  • 박재균 기자
    박재균 기자
  • 승인 2017.11.20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내스투데이 비젼 인터뷰 시리즈 : [소셜벤처연구회] 지상철 Founder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소셜벤처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사회적기업가가 설립한 기업 또는 조직을 말한다. 창의성을 기반으로 일반 기업과 같은 영업을 통해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한다.  형태와 성격은 일반적인 벤처나 스타트업과 같이 혁신적이면서도 하는 일은 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업을 영위한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을 하면서도 일반 벤처기업 처럼 영리를 도모할 수도 있는 소셜벤처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에도 소셜벤처 관련 이슈에 대한 연구와 여러가지 역할을 담당할 전담기구가 필요한 상황에서 "소셜벤처연구회"가 발족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상철 소셜벤처연구회 창립자를 만나 인터뷰 했다. 

○ 소셜벤처연구회에 대한 소개를 간단히 해주세요 

   1차적으로는 소셜벤처 연구회에 관심있는 창업지원 주관기관 소속 전담인력과 소셜벤처 사업을 진행중인 창업기업대표들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2차적으로는 소셜벤처 분야의 전문교수, VC (벤처캐피탈), 언론인, 투자자들이 모임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 소셜벤처가 조금 생소한 분들을 위해 소셜벤처는 무엇인지 알려주신다면?

   소셜벤처는 일반적으로 High Risk 의 생태계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벤처기업들과 사회에 공헌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의 중간형태의 사업형태를 소셜벤처라고  칭합니다.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 하면서 어느정도 수익모델을 가지고 수익을 창출하면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 연구회의 활동은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지요?

  우선적으로 소셜벤처 연구회는 소셜벤처 생태계에 필요한 제반 자원 (인적, 물적등)을 연구하고 소셜벤처의 사업카테고리를 분석하여 각 분야에 맞는 소셜벤처의 기본적인 요구조건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해가면서 소셜벤처기업의 발굴기법, 보육 및 투자들을 연계시켜주어 소셜벤처가 국내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어내도록 이론적 그리고 사회적인 지원 인프라를 연결해주는 가교의 역할이 주목적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연구회의 주제발표를 통해 소셜벤처가 국내에서 아름다운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토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주제발표는 물론,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세미나 및 국제 소셜벤처 학술포럼에 참여하여 한국형 소셜벤처의 표준모델을 정립하고자 합니다.

○ 기업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해  평소에 갖고 계신 철학이 있으신가요?

 저희 소셜벤처 연구회를 설립하여 운영하게 된 동기도 기업의 활동을 통해 얻어진 부가가치를 다시 사회에 환원시켜 사회적 공익을 실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 소외계층에게 삶의 희망과 재기의 기회를 열어주는 사회적 생태계를 만들어 주는게 평소의 소신이자 철학입니다.

 결국, 외국 글로벌 기업들처럼 국내 대기업들도 시장에서 벌어드린 수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생태계가 자연히 이루어지도록 만들어 보자는게 저의 기업철학입니다.

○ 그 동안 스타트업의 창업지원 관련 많은 일들을 해 오신 걸로 알고 있는데 소셜벤처와 연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국내 스타트업들의 대부분 지원 프로그램이 시장성, 수익성, 비즈니스 모델링 등 사업을 통해 수익화시키는데 모든 시선이 집중되어 있어서 소셜벤처들이 자생적으로 성장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스타트업들이 제시한 수익모델이 약하면 이를 수익성있는 모델로 고도화시켜주는게 그동안의 저의 역할이었는데 그러다보니 사회적 기여도나 공헌도에 대해서는 너무 무시해왔던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스타트업의 발굴 및 보육은 결국 사회적으로 건강한 사업의 생태계를 만들어가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소셜벤처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소셜벤처의 전용펀드 구성 및 투자, 소셜벤처의 확산에 필요한 개념 및 스토리텔링 기법의 도입, 소셜벤처 기업들의 연합모임 (벤처기업협회와 같은 단체설립), 소셜벤처 전문 육성기관의 도입등이 필요해 보입니다.

○ 우리나라 소셜벤처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생각하고 계신것이 있으신가요?

  우리나라의 소셜벤처는 아직 소규모이며, 소셜벤처로 창업하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이 의 미진한 상태이므로 이러한 허약한 소셜벤처의 체질을 개선하고 벤처생태계와 소셜벤처의 생태계가 공존하는 구조로 점진적인 개편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민간차원에 소셜벤처의 활성화를 맡기기 보다는 정부차원에서 소셜벤처의 발전에 필요한 제반 기준 및 지원체계를 확립하는게 우선적으로 필요해 보입니다.

 즉, 창업예산중 일부를 소셜벤처 생태계 구축에 투입하여 사회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 스타트업들이 지속적으로 도전하도록 정부가 나서야할 때입니다.

 결국, 초기에는 정부의 소셜벤처에 대한 인프라구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여 추후 민간기업들도 소셜벤처에 동참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공감대 조성이 우선 필요해보입니다.

○ 연구회를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키실 것인지 비젼을 한 말씀 해 주세요.

  소셜벤처 연구회는 소셜벤처 창업기업중심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지만 추후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소셜벤처의 표준화 및 제도적인 기준을 마련하는게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과제들을 실행하기 위해서 저희 연구회는 외국의 사례분석들을 통해 한국형 소셜벤처의 표준화 모델을 제시하고 최종 소비자인 국민들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소셜벤처의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 및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정부에 비젼과 사업제안을 할 수 있는 단체로 성장시킬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소셜벤처에 대해 정부차원의 지원이 타 선진국들에 비해 매우 취약한 상태이며, 이러한 생태계에서 스타트업들이 소셜벤처에 도전을 기대하는 것은 현재로써는 시기상조하는 생각입니다.  저희 소셜벤처 연구회가 이러한 취약한 구조의 소셜벤처 인프라에 과감히 도전하여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저희 연구회는 전문가들만 참여하는게 아니고 소셜벤처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나 발전에 대한 소신이 있는 분들의 참여를 희망합니다. 한국형 소셜벤처의 발전모델이 구축될 때까지 저희와 함께 하실 분들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국가 사회적으로 건강한 발전의 토대는 소셜벤처가 활성화될 때 어느정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인터뷰 끝)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