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장례 준비가 필요한 사람들은 원하는 장례식장, 예상 조문객 수, 장묘 방법 그리고 각 성향을 확인할 수 있는 답변으로 장례 견적을 요청하면 그 지역 장례전문가가 요청서에 맞춘 장례 견적을 보내준다.
소비자는 원하는 견적서를 비교하여 선택하고 예약한다. 장례를 치러야할 때 예약한 전문가가 바로 파견되어 예약 견적서에 맞춰 장례를 치러준다.
장례를 갑작스럽게 치러야 하는 고객은 24시간 전화 상담신청으로 2시간 내에 검증된 장례전문가가 파견되고, 상담을 통해 맞춤 장례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어웰 정운 대표를 만났다.

○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 문제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야 하는 과정에 속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우연히 현직 장례지도사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전혀 관심가지지 않는, 하지만 누군가는 꼭 한 번 치러야하는 장례식에 이면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이렇게 불투명한 시장이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부당한 처우,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해야 하는 장례업계의 관계자들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각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장례업계 구조의 문제라고 판단했고, 현 구조의 대안으로 페어웰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죽을 때, 돈 때문에 슬퍼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창업 초기에 현재 가장 어려운 점은 뭔가요?
전부 어렵습니다. 그 중에 가장 어려운 점은 팀원을 구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업종이 장례에 관련된 것이다 보니 함께 할 사람을 구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팀원 한명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늘 좋은 사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난관을 극복한 방법은 뭔가요?
사업 시작 이전에 팀이 먼저 구축되어야 합니다. 팀의 중요성을 크게 못 느꼈던 것이 저의 가장 큰 잘못입니다. 현재 주변의 추천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납니다.
하지만 서로의 인간적인 면은 끌릴 때 장례업이 마음에 들지 않고, 장례업에 많은 관심을 가졌을 때 서로에게 끌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서로에게 도움이되는 성장할 수 있는 분을 기다리고 최대한 시간을 내서 만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 분야의 사업에서 중요한 점이 뭔 거 같으세요?
모든 사업이 해당되겠지만 시장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례업의 경우 검색을 통해 얻는 정보와 실제 정보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그리고 각 장례업계의 이해관계자들끼리 얽혀있는 관계에 대한 파악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내부의 이해관계자들을 통해 듣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관계자들 또한 현황에 대해 알고 있는 차이가 있어 많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인터뷰가 필수적입니다.
○ 대표님의 아이템 (서비스)의 장점 (차별성)은 뭔지 최대로 자랑해 주세요.
기존 중간 비용을 착취해가는 상조회사 구조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기존 장례업계에 만연하는 가격거품, 리베이트 등이 제거되어 기존 상조회사 대비 20-40% 절감된 비용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장례 발생 전부터 담당 장례전문가를 통해 필요한 정보 및 상담으로 잘 모르는 장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 후에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 지 필수적인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고객은 기존 대비 최소 200만원 이상 절감된 비용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고 담당 장례전문가가 장례 중에만 배치되는 것이 아닌 전 그리고 후 까지 담당함으로 잘 모르는 장례에 대한 부담감이 제거되고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약 1000개 이상의 장례업체 중 대형 상조회사를 50개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영세 장례업체입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홍보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브로커들에게 큰 비용의 소개비를 지불하고 장례를 받아서 치르는 상황입니다.
능력은 있지만 소비자를 만날 수 없던 장례업체들에게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장례 서비스의 품질은 올라가고, 소비자에게 과대하고 부담되던 가격 거품이 제거됨으로 서비스 제공자 및 이용자 모두에게 Win-Win인 서비스입니다.
페어웰은 장례 예약 및 연결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현직 장례지도사와의 장례상담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장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공간이 없다는 것도 소비자의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였습니다. 장례에 대한 궁금증은 현작 장례지도사와의 장례상담을 통해 해소할 수 있습니다. 장례파트너인 장례지도사와 장례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왜 장례지도사가 되었는지 그리고 장례를 얼마나 치렀고 어떠한 경력이 있는지, 자신이 추구하는 장례의전은 무엇인 지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직접 마음에 드는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례 서비스는 수치화된 객관적인 정보는 기본이고 추가로 주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 보완 중에 있으며 12월 초에 베타서비스 런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발중이 홈페이지지만 장례상담 및 질문 서비스는 이용 가능합니다.
○ 이 분야 경쟁 제품이나 경쟁사 현황은?
우리의 경쟁사는 전체 상조 가입자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상위 20개사의 상조회사입니다. 이외 수백개의 나머지 장례업체 및 상조회사 그리고 수천명의 장례지도사는 페어웰의 경쟁자가 아닌 파트너입니다.
정말 숨겨진 맛집을 소개해주는 서비스가 있듯이 페어웰은 유가족을 위로하고 고인을 진정으로 추모할 수 있는 소비자가 찾기 어려운 장례전문가를 연결합니다.
○ 앞으로의 목표는?
페어웰은 서비스 제공자와 공급자에게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페어웰의 목표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재 서비스를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페어웰이 지금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잊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 도움 주신 분들에게 한 말씀
성신여대 스마트창작터를 통해 사업화에 가장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잦은 실수에도 늘 잘챙겨주시는 매니저님에게 늘 감사하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보답하는 길은 좋은 서비스로 잘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기에 좋은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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