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IoT 플랫폼을 만드는 유망 스타트업 탐방 인터뷰
산업용 IoT 플랫폼을 만드는 유망 스타트업 탐방 인터뷰
  • 권순철 기자
    권순철 기자
  • 승인 2017.11.07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망 스타트업 핵심 인터뷰 : 크레스프리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활성화에 사활을 걸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면서 스타트업계를 포함한 벤처업계는 술렁이고 있다.

 능력있는 젊은이들이 스타트업과 벤처를 창업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세계적으로 키우려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반영하여 파이낸스투데이는 우수 스타트업을 찾아 이들의 유망 아이템과 앞으로의 비젼을 들어보는 "유망 스타트업 핵심 인터뷰" 기획을 마련하였다.  

크레스프리 (대표이사 권승만)  는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처리하는 산업용 IoT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이다 . 유망한 스타트업이라는 판단으로 핵심 인터뷰를 해보았다. 

1.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학창시절부터 다양한 아이디어의 제품화 및 창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몇몇 친구들과 벤처 창업 동아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시작했던 동아리는 전국대학생 연합회인 “사단법인 KVC 한국 대학생 벤처 창업 연구회”로 성장하였고, 기획실장 및 회장직을 역임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직접 진행했던 경험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기회를 통해 만났던 사람들과 경험들로 1998년 KAIST 선배와 함께 하드웨어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회사를 처음 시작 하였습니다. 초반에는 경험 부족으로 여러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몇 년을 고생한 뒤에는 글로벌브랜드에 OEM 납품 및 자체 브랜드로 유럽까지 판매할 수 있는 회사로 키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이 되면서 시장에 급격한 변화가 있었고, 이 변화의 속도를 따라 잡지 못해 결국 사업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10년 가까이 IT의 새로운 기술들을 실제 개발 제공하여 휴대폰, 자동차, 홈 가전 제품 등의 수 많은 모델를 통해 상용화 하면서 여러 다양한 기술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013년 다시 한 번 재창업에 도전을 하게 된 계기는 대기업만을 의존하는 기존 사업 모델의 한계와 “하드웨어 제조”와 “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방식의 제품화를 해보고 싶은 바램으로 회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크레스프리를 함께 이끌어 가고 있는 구성원들은 대부분 저와 함께 몇 년 동안 같은 일들을 해오면서 고민을나눴던 멤버들로 힘든 스타트업을 이끌어 나가는데 든든한 힘이 되어주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를 커버해야 하는 플랫폼사업화를 할 수 있었던 것도 이 멤버들이 가진 경험들이 바탕이 되어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2. 가장 어려웠던 점은?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이 서비스 기반의 스타트업에 비해 어려운 점이라고 한다면,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이 절대적인 시간을 필요로 하며, 그 과정에서 여러 회사들과의 협업이 요구되어 매니징이 쉽지 않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생산이후에도 포장에서 배송, 고객 응대 등의 업무들과 제품의 수요량을 예측하고 재고관리를 진행해야 하는 일 등 적은 인력으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생산된 제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전량 리콜을 해야하는 상황도 발생하기 때문에 프로토타입 제작부터 굉장히 신중하게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지만, 우리가 만든 하드웨어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되어 사용하고 있는 것을 처음 본 순간은 정말 잊지 못할 강동과 오랜 기억으로 남아, 하드웨어 제품만의 매력 또한 매우 큽니다.

3. 기타 어려웠던 점은?

시장에 대한 예측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 인 것 같습니다. 현재 모든 사람들이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시장은 이미 많은 경쟁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그 시장이 현실화 되어도 금방 레드오션이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다른 회사에 비해 확실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미래의 시장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4. 어려웠던 점을 극복한 방법은?

결국 회사를 구성하는 부분은 인력이라고 생각 합니다. 좋은 회사 구성원들과 외부의 투자자 및 자문 해주시는 전문가 분들의 힘으로 회사가 운영되기 때문에 어려울 때에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회사 내부의 문제 해결 의지와 외부의 도움이 필수적이었습니다.

5. 이 분야의 사업에서 중요한 점은?

IoT는 하드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미들웨어, 서버, 데이터 분석 등 넓은 분야의 기술과 다양한 적용 대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적용 대상을 이해하고 필요한 기술을 적재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 및 응용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산업의 특성 및 기술을 학습하고 새로운 시도를 수행하며 그를 통하여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6. 현재 사업 현황은?

현재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ALOOH IIoT Platform을 도입 중에 있습니다. 글로벌 제조 기업에서는 장비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제품 품질 검사를 위해 우리 제품을 도입하였고, 한 업체는 박테리아 센서를 ALOOH Edge Analyzer에 연결하여, 음료 박테리아 등 이물질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터널의 팬에 설치하여 지속적으로 팬의 진동을 측정하고 터널내의 온습도를 측정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의 진동/속도 등을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엘리베이터를 관리하는 패키지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해 여러 산업현장에 적합한 개별 패키지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7. 회사의 장단점을 파악해 보셨나요? 

산업 현장에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초당 수십만개의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센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는 장치가 많지 않습니다. ALOOH IIoT Platform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장치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먼저 분석한 뒤 서버로 전송하고 서버는 장치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Hybrid Edge Analysis분석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산업 현장에서 이용되는 제품들은 통합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기 보다는 데이터 측정/ 분석 등 한 분야에 한정되어 통합적으로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입니다. ALOOH IIoT Platform은 다른 통합 솔루션제품에 비행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고, 하드웨어/서버/분석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산업현장이 매우 다양하여, 일부 제품의 적용을 위해서는 커스터 마이징이 불가피합니다. 제품 적용시 네트워크 환경, 설치 환경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하고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합니다. 단순 내부 개발적인 부분뿐 아니라, 케이스의 방수, 방진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관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정부 주도하에 대규모로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지거나 민간 분야의 자체적인 성장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산업현장에서의 니즈도 점점 증가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산업 현장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의 량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ALOOH IIoT Platform이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Analog Big Data 처리가 시장에서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작은기업들과 대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IoT를 도입하고 또, 개발중에 있습니다. 시장이 커지고 있는 반면 그에 따른 경쟁자들이 늘어나고 많은 자본을 투입하여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경쟁자들이 생겨나고, 시장이 커지면서, 관련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내부에서도 끊임없이 연구 개발 중입니다.

8. 경쟁제품이나 경쟁사 현황은 어떤가요?

NI(national instrument)나 Emerson, M1 과 같은 전통적인 DAQ 개발사들과 Meshify, Labjack 들과 같은 신규 경쟁사들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경쟁사들은 본인들의 포지션을 강화하기 위해 자사 제품의 라인업을 넓히거나, 기존 영역에서 산업 현장의 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규 경쟁사들은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여 온라인상에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거나,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차별화를 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9. 앞으로의 목표는?

보다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입니다. 특별한 커스터마이징이 없이 사용자가 구매한 제품을 쉽게 설치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 머신러닝 기반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여, 하드웨어 뿐 아니라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등을 고도화 할 예정입니다.

10. 목표 달성을 위해 해결해야 할 사항은?

제품 개발과 동시에 다양한 산업 분야의 테스트 및 데이터 수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패키지를 확대하여 보다 다양한 산업 현장에 ALOOH IIoT Platform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보다 많은 테스트와 개발부분에서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감사합니다. 

한편 크레스프리는 올해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GIST(총장 손상혁) 산학협력단(단장 현창희)의  '2017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링 및 해외진출 모색등 다양한 지원을 받아 착실히 성장 중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