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분야 도심권 전시 인프라 대폭 늘려야
MICE분야 도심권 전시 인프라 대폭 늘려야
  • 박재균 기자
    박재균 기자
  • 승인 2017.10.23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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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전 세계 MICE산업 성장과 인프라 확충 추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시 인프라는 우리 무역규모나 주변국들에 비해 크게 뒤처져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가 23일 발표한 ‘MICE산업 파급효과 및 전시산업 육성전략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무역업계와 전시 주최자들은 전시 인프라 확충을 통한 국내 전시회의 국제화, 대형화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ICE산업이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our),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 산업을 일컫는다. 

국내 중소 무역업체 401개사 대상 설문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는 연평균 국내 2.5회, 해외 3.3회 전시회에 참가하며 전시회 1회 참가비용은 국내 996만 원, 해외 2천235만 원으로 해외 전시회 참가비용이 약 2.2배 높았다. 

하지만 전시회 참가의 매출 기여도는 해외가 국내보다 약 2.6배 높아 더 큰 비용에도 불구하고 해외 전시회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국내 전시회 참가 시 아쉬운 점으로는 해외 바이어 수 부족(77%), 낮은 전시회 인지도(42%)를 꼽아 국내 전시회의 국제화 및 대형화가 매우 시급하다고 응답했다.

국내 전시 주최사도 전시회 확대 개최를 위한 인프라 확충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전시 주최사 30개사는 전시회를 연평균 국내 4.1회, 해외 1.6회 개최중이며 이중 60%는 '서울의 전시면적 부족으로 전시회 규모를 축소하거나 개최를 포기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국내 최대 유아 전시회를 개최중인 A사는 "전시회가 성장하면서 해외관 구성과 바이어 상담 공간 확대를 시도했으나 전시 공간 부족으로 포기한 바 있다"고 토로했다. 

응답한 전시 주최사 중 92%는 '향후 글로벌 규모의 전시장이 공급되면 현재 전시회를 확대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신규 적합지역으로 코엑스~잠실 일대(81%), 서울 용산일대(7%)를 꼽아 도심권 대형 전시장 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조성진 교수는 "MICE 산업은 중소 업계의 수출 기회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고용 창출 등 다각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분야"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 중소 무역업계의 해외 전시회 의존도가 높은 만큼 전략적인 전시 인프라 조성을 통해 국내 전시회의 국제화, 규모 확대가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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