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KB국민카드가 1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 온라인 게임업체 넷마블게임즈,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아이엠그루 등 3개사와 빅데이터 지식사업 스타트업인 '빅디퍼(Big Dipper)'에 대한 공동투자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올해 설립된 빅디퍼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앞서 경기 고양시의 치안 정책 수용성 조사와 홈플러스의 임대 매장 만족도 조사 등을 수행했다. 지난 6월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의 신기술연구소로 지정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국민카드 등 4개 사는 재무 투자와 함께 이업종간 비식별화된 빅데이터 융합,신기술 접목 빅데이터 사업 발굴,빅데이터 비즈니스 관련 공동 마케팅 등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공동 투자에 참여한 4개 사는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분석력,‘리얼미터’의 시장조사 노하우,‘넷마블게임즈’의 플랫폼 운영 및 마케팅 경험,‘아이엠그루’의 빅데이터 관련 IT 역량이 상호 결합될 경우 정교한 빅데이터 서비스와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빅디퍼'의 빅데이터 사업 파트너 참여에 따른 신규 수익 창출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지분 34.5%를 가진 2대 주주로서 투자 이익도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최근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을 완료한 만큼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인다"며 "투자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미래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신사업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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