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광고 새 패러다임 제시…비스타, 하이와이파이 서비스 론칭
대중교통 광고 새 패러다임 제시…비스타, 하이와이파이 서비스 론칭
  • 김현주 기자
    김현주 기자
  • 승인 2017.06.20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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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오는 7월 1일 수서고속철도(SRT)와 인천 지하철에서 새로운 모바일 광고 플랫폼이 첫 선을 보인다.

플랫폼 전문 스타트업 기업 ‘㈜비스타’는 자사가 독자 개발한 모바일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하이와이파이(HIWIFI)’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선보인 ‘하이와이파이’ 서비스는 특허 받은 모바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 지하철이나 버스, 고속열차 등 와이파이 환경이 열악한 대중교통 이용 시, 다양한 유료 콘텐츠를 데이터를 소비하지 않고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는 KT와 SKT, LGU+, 알뜰폰 등 가입한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모든 탑승객이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달리 획일적인 광고방식에서 벗어나 여러 형태로 정보 및 광고를 제공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만 연결하면 회원 가입이나 개인 정보 제공 등 불필요한 과정 없이 빠르게 접속이 가능해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하이와이파이 서비스는 콘텐츠 공급자와 하이와이파이 플랫폼 간에 광고 수익을 공유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씨네폭스나 iMBC, SBS, 누룩미디어, 락킨코리아, 투믹스, 투유드림, 자전거 생활, 원데이원 등에서 제공하는 최신 영화나 인기 웹툰, 매거진, 뉴스 등 다채로운 유료 콘텐츠를 무료로 끊김없이 빠르게 제공, 플랫폼을 이용하는 탑승객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를 타 광고 상품이나 오프라인 광고와 연계하는 콜라보레이션 광고도 진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수서고속철도(SRT) 앱과의 연동을 통한 O2O 서비스나 이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기반서비스) 서비스로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비스타 관계자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대중교통 옥외광고 시장이 침체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시장을 모바일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 전환하는 터닝포인트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하이와이파이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서울, 부산, 인천 등 3개 도시의 지하철과 고속열차 하루 평균 이용객 약 1,200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하이와이파이 서비스는 광고 집중도와 노출도를 극대화 해 고효율의 광고 효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모바일 광고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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