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트업 아이템 탐방
최근 스타트업 아이템 탐방
  • 이서진 기자
    이서진 기자
  • 승인 2016.05.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5월말 현재 때아닌 더위로 심신이 쉽게 지치는 날이 계속되고 있다. 스타트업계에서는 아랑곳없이 제품 출시 및 서비스 업그레이드, 투자유치등 활발한 활동을 계속 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이슈를 몇개 살펴본다. 

1.스타트업 핫츠고(대표 이상윤)가 3월말 구글플레이를 통해 출시한 해외 안전여행 서비스 앱 ‘핫츠고(HOTSGO)’의 iOS 버전을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

사진=핫츠고 제공

여행자의 해외안전을 위한 서비스인 핫츠고는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를 파악하여 중요도와 거리에 따라 주변위험정보를 직관적으로 안내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에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현지도움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간편도움요청 기능을 적용했다.

또  위급 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주변의 대사관, 병원, 약국, 경찰서 등 주변응급시설 위치안내도 제공하고,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매일 밤 사용자의 안전위험도를 분석하고 위험도가 높아지면 여행자 본인과 가족들에게 안전확인 알람을 보내어 실종 및 납치 등의 중범죄 발생상황에 대비한다.

주변 추천 정보, 길 찾기,여행자 채팅 기능도 iOS 버전 출시와 함께 추가되었는데 현재 30개국 69개도시의 위험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핫츠고는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실시간 위치에 기반한 주변위험정보, 안전위험도 분석, 간편도움요청 기능 등은 물론, 여행에 필요한 주변추천정보, 길찾기 기능까지 제공하여 여행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한다. 

2.GMP 및 스마트 체온계 의료기기 인증 획득한 스타트업, 헬스케어 시장 첫발 

사진=(주)엠트리케어 제공

㈜엠트리케어가 비접촉식 스마트 체온계 THERMOCARE(이하 써모케어)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2등급 인허가 및 전자파 적합인증(KC),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적합 인허가를 완료해 제품을 생산,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적합 인증은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 관리기준으로서 국민에게 안전하고 유효한 의료기기를 공급하고 업체의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품질보증체계이다.

㈜엠트리케어의 비접촉식 스마트 체온계 써모케어는 이마 양 옆으로 위치한 측두동맥에서 적외선을 통해 체온을 측정하는 원리로, 기존 접촉식 체온계보다 위생적으로 가족 구성원이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필터가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이라는 평이다.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는 LED 디스플레이와 블루투스를 적용한 하드웨어와 가족 체온 관리 모바일 앱, 써드파티(Third Party) 사업자와의 협업을 고려한 SDK 및 API이다. 제품 전면 LED 디스플레이로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상태 정보는 스마트폰에서만 측정 정보 확인이 가능했던 기존 잭 연결형 스마트 체온계 사용에서 오는 불편함과 스마트폰의 발열로 인해 발생 가능한 간섭 영향을 해결했으며, 블루투스로 연동된 써모케어 모바일 앱을 통해 측정된 체온 정보 기록을 수시로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의료 데이터 표준(IEEE 11073-20601)을 준수해 국제적 수준의 써드파티사와 ‘헬스케어 맵(Healthcare Map)’ 등의 협업이 가능한 점 역시 국내 의료기기 제조 스타트업, ㈜엠트리케어의 써모케어를 주목할 만한 점.

㈜엠트리케어의 박종일 대표는 “IoT 시대를 맞아 다양한 분야에서 전통적인 하드웨어 제품군에서도 ‘연결성(Connectivity)’이 강조되고 있으며,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스마트 체중계, 스마트워치 등의 ‘웰니스(Wellness)’ 제품에서부터 시작된 연결성이 의료기기 분야에서도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흐름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웨어러블 체온계, 혈관관리 기기 등,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 기술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3.시각암호화 기술 이용한 비대면 인증 플랫폼을 출시한 스타트업

사진=투비스마트 제공

투비스마트(대표 김광)가 세계 최초로 시각암호화 기법을 이용한 거래연동형 인증 플랫폼(PassIt VC)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거래연동형 인증 플랫폼(PassIt VC)은 visual crypto 기술을 이용한 첫 인증 플랫폼으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와 사용자에게 발급된 카드(앱)를 맞대 인증용 이미지를 도출해 내는 시각 인식형 방식이다.

디지털화되지 않은 점유자의 시각정보로만 one time message를 인식할 수 있어 시스템이 해킹되더라도 메시지가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또한 문자, 숫자 등 다양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인증 메시지를 생성하여 거래 연동형 인증방식을 제공할 수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거래연동형 인증 플랫폼(PassIt VC)은 기존 난수표형 보안카드와 달리 인증 숫자가 노출되어 있지 않고, 그때그때 부여 받아 안전하며, OTP 단말기에 비해 저렴한 보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필요한 경우 거래정보를 연동할 수 있어 보다 나은 보안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 PC에도 ActiveX 등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아 기존 금융, 공공, 기업서비스에 연동이 매우 손쉬운 것도 장점이다.

투비스마트 정상곤 이사는 “PassIt VC는 물리적 카드 형태와 스마트폰 앱 형태로 제공하여 어떠한 환경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비용 부담도 매우 적어 범용적인 보급이 가능할 것”이라며 “구축형 외에 서비스형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4월 금융위원회가 OTP와 보안카드 의무 사용 규정을 폐지하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을 발표한바, 대체수단으로 주목된다.

투비스마트는 2014년 설립을 하여, 2015년 이동통신 3사와 기업 법인 공인인증서 안심 관리 서비스인 ‘기업용 스마트인증’ 서비스를 공동으로 출시하였으며, 그 밖의 보안업체 및 인증기관들과 기술 및 사업 제휴를 맺고 있다. 2015년 서울시주관 최우수 스타트업기업에 선정되었으며, 최근 생체인증 FIDO 기술과 시각암호화 기술을 사용한 비대면 인증 플랫폼 ‘Passit VC’ 을 출시한 기업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