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의 한계, 극복할 것인가 주저앉을 것인가?
드론의 한계, 극복할 것인가 주저앉을 것인가?
  • 이서진 기자
    이서진 기자
  • 승인 2016.02.07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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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구매해서 이를 하늘로 날려 높은 상공에서 고향 어촌 마을을 찍으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려던 K모씨는 크게 실망했다.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이 상공에 떠 있을 수 있는 시간이 고작 10분에서 15분 밖에 안된다는 매장 직원의 설명때문이었다. 2시간을 충전하고도 고작 10분 밖에 날수 없는 드론은 어린아이 장난감에 불과한 것이라고 생각한 K씨는 드론 구매를 포기 했다. 

이처럼 드론이 생각했던 것 만큼 발전 속도가 느려 활용도가 떨어지고 기술력이 사람들의 기대를 따라오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다. 

드론(Drone)은 원래 ‘윙윙’거리며 날아다니는 일벌(Bee)을 일컫는 말이지만, 원격조종으로 날아다니는 기체를 지칭하는데 정확하게는 무인비행체(Unmanned Aircraft Vehicle, UAV) 혹은 원격조종비행체(Remotely Piloted Vehicle, RPV)라고 쓸 수 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드론산업과 관련해서 전문가들은 영상정보응용, 물류산업(택배)등을 중심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역설하고 있지만 안전과 기계적 한계, 비행금지구역 등의 풀어야 할 문제가 많다. 

국내 시장 전문가중 일부는 국내에서 드론을 이용한 택배는 불가능하다는 입장도 내놓고 있지만 이미 미국 아마존과 중국 알리바바는 드론을 이용해 택배를 배송하기 시작했다. DHL도 드론 배송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구글과 페이스북은 드론을 활용 지구상 곳곳에 인터넷 인프라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미국 최대 쇼핑 업체 아마존의 드론 이용 택배 영상은 넓은 벌판을 빠른 속도로 날아 가정집 마당에 물건을 내려다 놓는 영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현실상 드론 택배가 실현되기 어려운 이유는 ‘주거형태의 차이’다. 아파트 보급률이 매우 높고 일반 주택 비율이 낮아서 드론 택배 개발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것.

한국의 드론 기술력은 미국, 이스라엘 등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임에도 우리나라는 지상 통제시설과 드론을 연결하는 데이터 링크 기술을 포함한 소프트웨어적인 기술 기반이 취약하다. 데이터 링크 기술은 드론의 안정성 문제와 직결된 문제란 점에서 보완이 시급하다.

또 드론의 활용 역시 갈길이 멀다. 주거 형태가 아파트가 많고 구분이 획일적이지 못한 우리나라에서 드론을 이용한 택배는 비현실적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목적지를 설정하고 이동하는 루트를 설정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또 사람이 많은 곳에 드론이 추락 큰 인명피해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드론의 배터리 용량이 30분 이상 갈 수 없기 때문에 장거리 택배는 애초에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국내에는 이밖에도 드론과 관련한 정부부처가 일관성 있게 단일화 되지 않고 여기 저기 부처에서 밥그릇 싸움을 하고 있는 형태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무인항공기 관련부처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국토교통부인데 산하기관까지 합치면 이보다 많은 부처가 드론과 직간접적으로 얽혀 있다. 또 드론산업 육성을 놓고 산업부와 미래부가 밥그릇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드론 산업의 발전은 앞으로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가야 세계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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