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세째주 투자유치
2015년 11월 세째주 투자유치
  • 장인수 기자
    장인수 기자
  • 승인 2015.11.16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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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핀테크기업 ‘에너지세븐’, 英 아케론서 350억 규모 투자 유치

얼라이언스 M&A 기반 기업 500V(오백볼트, 대표 김충범)의 핀테크 자회사 에너지세븐(대표 김재향)이 영국의 펀드운용사 아케론캐피탈(수석파트너 쟝 마르크 위난드)로부터 국내 핀테크 기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인 3천만 달러(한화 약 35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에너지세븐은 KAIST에서 경영공학을 전공하고 KT와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 밸텍컨설팅 등을 거친 ICT 전문가 김재향 대표와 핀테크 전문인력들이 1년여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올 3월 설립한 신생 B2B O2O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지난 6월말 유류유통 핀테크 플랫폼을 공식 론칭했으며, 9월 500V에 합류했다. 설립 8개월여에 불과한 국내 신생 기업이 해외 유수의 펀드운용사로부터 3천만 달러라는 거액의 투자를 유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에너지세븐이 개발한 유류유통 핀테크 플랫폼은 주문·결제·물류·경영관리·고객관리· 금융연동 등 주유소 경영에 필요한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업계 최초의 앱 기반 주유소 통합운영 플랫폼으로, 핀테크에 공유경제 개념을 접목한 것이 특징이다. 주유소들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름을 간편하게 구매하고 배송차량(탱크로리)을 공유함으로써 배송비용 절감 등 경영 효율화를 꾀할 수 있도록 한 것. 앱 상에서 주문·배송·판매·재고 현황의 파악 및 관리가 가능하고, 스마트폰 앱에서 주유소의 매출 및 재고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어 바쁜 주유소 경영자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화장품 랭킹 서비스 개발사 ‘글로우데이즈’, 신한캐피탈 등으로부터 15억 원 투자 유치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랭킹 서비스 ‘글로우픽’ 개발사 글로우데이즈는 SL인베스트먼트, 자프코아시아, 신한캐피탈로부터 총 15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글로우픽은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뷰티 랭킹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다. 작년 9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50만 건 이상의 소비자 리뷰를 확보하여 국내에서 가장 많은 화장품 리뷰가 등록되어 있는 서비스로 성장했다. 아울러 자체 어뷰징 필터링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정보의 공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우픽의 정보는 최근 광고와 협찬 정보에 지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해외직구 스타트업 ‘메가브레인’, 홍콩계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 유치

해외직구 스타트업 메가브레인이 중국 스타트업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홍콩계 벤처캐피털 SL스퀘어인베스트먼트(이하 SL스퀘어)로부터 최근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SL스퀘어 관계자는 쉽겟(ShipGet)이 이미 수십억 원 규모의 연간 매출을 내고 있다는 점과 중국 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의 글로벌화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았다고 전했다.

홍콩계 투자사인 SL스퀘어의 한 관계자는 “한국을 포함한 중국, 러시아 등의 크로스보더 시장(국가 간 거래)이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나 지나치게 복잡한 절차와 언어적 장벽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메가브레인이 운영하는 쉽겟은 이를 극복한 최초의 서비스 모델로 글로벌 서비스로써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라고 투자 이유를 밝혔다.

메이크어스, 202억원 투자유치 … 모바일 방송국으로 거듭난다

메이크어스(대표 우상범)가 벤처캐피탈 업체인 DSC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 캡스톤파트너스, 스톤브릿지캐피탈로부터 202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최근 MCN(멀티채널네트워크) 비즈니스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 사업자들의 투자유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메이크어스의 금번 투자 유치는 업계 최대 규모로 주목받고 있다.

메이크어스에 앞서 트레져헌터, 콩두컴퍼니, 비디오빌리지, 샌드박스네트워크 등의 MCN업체가 투자를 받았다. 트레져헌터는 최근 SK텔레콤, DSC인베스트먼트로부터 90억원 규모의 신규투자 유치와 전략적 파트너사인 ㈜네시삼십삼분 및 국내외 벤처캐피탈로부터 67억원의 투자를 받아 지금까지 총 157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콩두컴퍼니는 케이큐브벤처스 등으로부터 2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비디오빌리지, 샌드박스네트워크는 각각6억원, 1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뷰티 비디오 커머스 ‘우먼스톡’ 아이엠엠 등으로부터 20억 원 투자 유치

국내 최초 온라인·모바일 뷰티 홈쇼핑 우먼스톡이 총 2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우먼스톡은 올해 2월 ‘국내 최초 온라인 뷰티 홈쇼핑’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출범한 국내 최초의 비디오 커머스다.

리포터, 연극배우, 쇼호스트, 개그우먼, 유튜브 채널 호스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등 각계각층의 셀럽이 출연하여 직접 제품을 추천하고, 더불어 팁과 노하우를 제공하는 형태의 비디오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먼스톡은 출범 당시부터 공급업체에는 충분한 마케팅 리소스를 확보해주고, 소비자에게는 가격 측면의 수혜를 보장해주는 ‘착한’ 정책으로 주목받아왔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입점 브랜드가 우먼스톡에 최저가로 제품을 공급하는 조건으로 영상제작비 및 모델 개런티를 전액 부담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타 유통업체보다 현저히 낮은 수수료로 서비스해, 마케팅 자원이 필요한 중소 뷰티 브랜드의 입점 문의가 지속해서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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