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창환의 소셜읽기 (15) - 트위터에서 마케팅를 만나다.
구창환의 소셜읽기 (15) - 트위터에서 마케팅를 만나다.
  • 구창환
    구창환
  • 승인 2013.06.06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마케팅 중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것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다.

[파이낸스투데이=중소기업&소상공인 전문지]
 

현재 마케팅 중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것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다. 실제 효과를 실감하고 있는 마케터는 얼마나 될까?

클릭제트닷컴(ClickZ.com)에 실린 “페이스북 광고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마케터는 단지 37%”(Only 37%of Marketers Think Their Facebook Advertising Is Effective)라는 기사에서는 소셜 미디어 비즈니스 이용과 그 효과에 대한 설문 결과를 게재했다. 마케터 중 97%가 소셜 미디어를 비즈니스에 이용하고 있었으며, 86%는 소셜 미디어는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야 할 중요한 매체라고 평가했다.

한편, 소셜 미디어 중에서 페이스북에만 초점을 맞춰 질문했더니 페이스북 광고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마케터는 전체의 37%에 머물렀다. 이런 숫자가 많은지 적은지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기대를 걸고 있는 마케터가 97% 임을 감안하면, 역시 기대만큼 효과가 없었다는 평가가 내려진 셈이다.

또한 대기업 마케터는 페이스북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평가한 반면 중소기업 마케터는 반대 의견을 내놓았다. 그 이유는 유명 기업이나 유명 브랜드의 페이지에만 유저가 모이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중소기업이나 별로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의 경우, 페이스북 마케팅 효과가 별로 없었다.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기업에서 보통 이벤트 홍보를 위한 리트윗을 활용한 것들이 많았다. 최근에서는 트위터가 리스트를 1000개까지 만들 수 있고, 리스트 하나에 5,000개 계정을 넣을 수 있게 조정하면서 새로운 활용방안을 찾기도 한다.  

트위터는 공개되어 있는 타임라인과 검색의 용이성 때문에 매스미디어와 잘 연결되기도 한다. 그래서 페이스북의 이벤트 마케팅과는 다르게 이슈 마케팅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트위터가 사회이슈를 이끌어가는 경우가 많다.

 

트위터에서 마케팅을 찾다가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만났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 리더십의 법칙 - 더 좋기 보다는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이미 시장에서 최초가 되어있는 어떤 회사보다 당신의 회사가 더 좋은 제품을 갖고있다고 소비자를 설득하기보다는, 그들의 기억 속에 최초로 들어가는 편이 훨씬 쉽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2] 카테고리의 법칙 -소비자의 기억 속에 '최초'로 인식되지 못했다 하더라도 희망을 버릴 필요는 없다. 자신이 최초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찾아보라. 생각처럼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3] 기억의 법칙 - 시장에서 최초가 되기보다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기억 속에서 최초가 되는 것, 이는 마케팅의 '전부'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4] 인식의 법칙 -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을 제품의 싸움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마케팅 세상에는 소비자나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리 잡는 '인식'만이 존재할 뿐이다. 그 외 다른 모든것은 환상이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5] 집중의 법칙 - 마케팅의 핵심은 초점을 좁히는 것이다. 복잡한 단어가 아니다. 새로 만들어낸 조어도 아니다. 단순한 단어, 사전에서 바로 찾을 수 있는 단어가 가장 좋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6] 독점의 법칙 - 경쟁자가 소비자의 마음속에 이미 심어놓은 단어(집중의 법칙)나 지위(1위)를 같이 소유하겠다고 시도하는 것은 아무런 득이 되지

 

[마케팅 불변의 법칙 7] 사다리의 법칙 - 소비자의 마음속에 최초로 입성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이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서 패하는 것은 아니다. 차상위 브랜드가 구사가능한 전략도 있다. 소비자의 마음속엔 구매결정 시 사용하는 서열등급이란 것이 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8] 이원성의 법칙 - 장기적으로 볼때, 모든 시장은 두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9] 반대의 법칙 - 당신이 2위 자리를 겨냥하고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리더 브랜드에 의해 정해진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0] 분할의 법칙 - 시간이 지나면서 영역은 나뉘어 둘 또는 그 이상이 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1] 조망의 법칙 - 마케팅 효과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발효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2] 라인 확장의 법칙 -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거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3] 희생의 법칙 -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포기해야한다. 시장을 무조건 따라가려 하다 보면 궤도 이탈을 할 수밖에 없다. 자기 위치를 꾸준히 유지해 갈 수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그 위치를 바꾸지 않는 것이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4] 속성의 법칙 - 어떤 속성이든 반대되면서 효과적인 또 다른 속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너무도 많은 회사들이 리더를 모방하려고만 든다. 당신은 당신 나름대로 당신만이 소유할 단어를 찾아야 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5] 정직의 법칙 -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 줄 것이다. 정직의 목적은 사과하려는게 아니다. 정직의 목적은 당신이 소비자를 설득할 혜택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6] 단일의 법칙 -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의 단일 행동만이 실제적인 결과를 창출한다. 마케팅 종사자들은 하나의 단일 아이디어나 개념을 찾아내기 위해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7] 예측 불가의 법칙 - 경쟁자의 계획을 예측하지 못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분기보고서에 매달려 산다. 바로 이것이 문제를 야기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다. 숫자로 사는 회사들은 숫자 때문에 죽는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8] 성공의 법칙 -많은 경우 성공은 자만심을 낳고, 자만심은 실패를 낳는다. 많은 경우 성공한 브랜드는 라인 확장이라는 덫에 걸려들어 장기적인 실패를 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19] 실패의 법칙 - 실패는 예상되고 또 받아들여져야 한다. 너무나도 많은 회사들이 문제를 버리지 못하고 어떻게든 고치려고만 기를 쓴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20] 과장의 법칙 - 상황은 언론에 나타난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진정한 개혁은 벌건 대낮에 시끌벅적한 고적대를 동원해가며 찾아오지 않는다. 진정한 개혁은 한밤중에, 아무런 사전 예고 없이, 살금살금 당신 곁으로 다가온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21] 가속의 법칙 -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은 유행이 아닌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다. 마케팅에서 가장 훌륭하고,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장기적 트렌드에 올리는 것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