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게시판
[임형철 칼럼] 2015 K리그 미리 보기 23편 - 안산 경찰청
 LHC소울
 2015-03-21 22:59:09  |   조회: 7888
첨부파일 : -

 


매년 상주 상무와 함께 초호화 스쿼드를 자랑했던 군경팀 안산 경찰청은 늘 승격을 눈앞에 두고 고배를 마셔야 했다. 2년 연속으로 리그 2위를 기록했으나 1위에게만 승강 PO 진출권이 주어졌던 2013년에는 그대로 상주에 밀려 시즌을 마감했고, 승강 PO에 진출한 2014년에는 4위 팀 광주에 단판 전에서 발목이 잡혀 승격의 꿈이 좌절됐다. 2년 연속으로 승격에 실패한 안산에는 분명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찾아왔다.

 

결국, 감독이 바뀌었다. 조동현 감독이 떠난 빈자리는 처음으로 프로팀 정식 감독을 맡게 될 이흥실 감독이 대신했다. 보통 처음으로 프로팀을 맡는 감독이 선임됐을 경우 기대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클 때가 대부분이지만, 이미 전북과 경남에서 감독 대행과 수석 코치로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 이흥실 감독에게는 기대를 거는 분위기가 상당하다.

 

2015 시즌을 앞두고 새로 합류한 거물급 신병들과 새로운 지도자 이흥실 감독이 발휘할 시너지 효과는 과연 승격을 향한 안산의 꿈을 이루어줄 수 있을까?

 

 

새롭게 구성된 2015 시즌 코칭스태프. 좌측부터 서동원 코치-이흥실 감독-임완섭 수석코치 (사진 = 안산 경찰청)

 

신병 : 김대호-송창호(전남 드래곤즈), 이진형(FC 안양), 안재준-배승진(인천 유나이티드), 박희철-신광훈(포항 스틸러스), 신형민-정혁(전북 현대 모터스), 최영준(경남 FC) 하정헌-이준호(수원 FC), 한홍규(충주 험멜), 강승조(FC서울)

 

[ 매일매일 계속된 원고 작성과 인터뷰 준비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여 안산 경찰청 팬을 섭외하지 못했습니다. 안산 팬 여러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사진 = 안산 경찰청)


- 2015 시즌 예상

 

지난 시즌 안산은 9월 이후 전역을 맞은 선수들이 대거 팀을 떠나게 되며 기용할 수 있는 전문 수비수가 없어 위기를 맞아야 했다. 본래 미드필더인 박종진과 이재권은 측면 수비수로 내려와 플레이했고, 공격수로 유명한 서동현이 한때 중앙 수비수로 경기에 나설 정도였다. 이러한 상황은 뒷심이 필요한 시즌 후반기에 오히려 안산의 전력을 약화하면서 최종 결과에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결국, 위기를 느낀 안산은 당장 기용 인원이 부족한 수비수 충원에 집중했다. 지난 시즌에는 수비수보다 공격수와 미드필더가 신병으로 대거 합류했지만, 올 시즌은 수비수를 위주로 팀이 재편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인천 유나이티드의 안재준과 배승진, 포항 스틸러스의 박희철과 신광훈이 새롭게 팀에 합류하여 새로운 주전 백포 라인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기용할 수비수가 없었던 지난 시즌 후반기보다 조금이나마 나아진 상황이다.

 

(사진 = 전북 현대 모터스)


하지만 그런데도 일부 선수들의 보직 변경은 계속해서 이어질 듯하다. 당장은 신병 선수들을 통해 주전 수비진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지만, 이들에 대한 백업 자원이 현저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올해 합류한 신병 중 가장 많은 기대를 받은 전북의 미드필더 신형민은 안산을 위해 중앙 수비수로 활약할 것을 약속했고, 이재권과 박종진 등 지난 시즌 백포 라인을 구성했던 선수들도 변함없이 백업 수비수로 경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가장 안정적인 모습을 기대할 수 있는 주전 수비수들이 얼마나 꾸준히 활약해주느냐, 수비수로 보직을 변경한 선수들이 제 역할을 해줄 수 있느냐가 올 시즌 성적에 관건이 될 듯하다.

 

안산의 2015 시즌 예상 베스트 일레븐


- 올 시즌 안산에서 주목해야 할 선수는?

 

수비수는 신형민이다. 지난 시즌 전북에서의 활약상을 지켜본 이들에게는 수비형 미드필더 신형민이 익숙하지만, 그는 안산에서 중앙 수비수로 활약할 예정이다. 신형민은 수비형 미드필더 못지않게 중앙 수비수로도 활약한 시간이 많다. 때문에 포지션에 대한 적응도나 개인의 경기력에 대해선 많은 걱정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수비형 미드필더로서 보여준 능숙한 경기 조율이나 수비력, 볼 배급 등의 활약상을 수비수로서도 변함없이 보여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미드필더는 정혁이다. 정혁은 안산의 중심 선수가 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아 보인다. 지난 시즌 전북의 우승을 이끌었던 정혁은 K리그 클래식 최고의 중앙 미드필더 중 한 명으로 불렸다.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로 그라운드 이곳저곳을 미친 듯이 누볐고, 공격 기회가 열렸을 때는 날카로운 중거리 슛으로 상대의 골문을 위협하기도 했다. 공수양면에서 전력에 이바지하는 바가 큰 정혁이 이제 K리그 챌린지에서 중원 정복에 나선다.

 

서동현의 부활을 많은 이들이 간절히 바라고 있다. (사진 = 프로축구연맹)


공격수는 서동현이다. 그를 주목해야 할 선수로 꼽은 이유는 부활에 대한 팬들의 바람이 간절해서다. 지난 시즌 서동현은 경기마다 꾸준한 활약을 펼치지 못했고, 결정력의 기복도 심했다. 늘 안산의 중앙 공격수로 출전 기회를 잡았으나 정작 팬들은 그의 부진한 모습에 연일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서동현은 새롭게 부임한 이흥실 감독의 공격 축구에서 마무리를 담당해야 한다. 그가 오랜 부진을 씻고, 올 시즌에는 꾸준한 활약으로 승격의 1등 공신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임형철 / 페이스북 / stron1934@naver.com)



* 이상으로 K리그 클래식, 챌린지 팀들의 2015 시즌 예상 프리뷰 기사를 마칩니다. *

  1개월 반 동안, 23개 팀의 프리뷰 기사를 작성하니 어느덧 두 리그가 모두 개막해버렸네요.^^

각 구단의 보도자료나 도움은 일체 없이 

스스로만의 노력으로 많은 것을 준비하다보니

종종 한계가 드러나기도 했고, 이로 인해 실수를 범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시즌 개막을 준비하던 K리그 팬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재밌게 읽을 수 있는 거리를 제공했다면

그것만으로도 보람을 느낍니다.


내년에는 적어도 각 구단의 도움을 꼭 요청해야겠다는 후회 아닌 후회를 하며(ㅠㅠ)

정든 칼럼 시리즈 하나를 이렇게 마무리하겠습니다.


글을 봐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

아울러 인터뷰에 응해주신 챌린지 10개 팀(안산 제외) 팬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축구팬의 완소앱 [오늘의 K리그]에서도 '임형철 칼럼'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iOS) 

 

 

>  구글 PLAY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2015-03-21 22:59: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