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게시판
[경남][임형철 칼럼] 2015 K리그 미리 보기 20편 - 경남 FC
 LHC소울
 2015-03-20 09:38:26  |   조회: 8267
첨부파일 : -


“2015 K리그 클래식이 개막한 현재, 챌린지의 개막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321일 개막전을 앞둔 K리그 챌린지의 11개 팀은 어떻게 시즌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2015 K리그 미리 보기와 계속 함께하세요! - 기자 주

 

(사진 = 경남 FC)

 

광주 FC와의 승강 PO에서 패한 뒤 K리그 챌린지로 강등된 경남은 이후 대형 위기를 맞았다. 홍준표 구단주가 구단의 해체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 들며 존폐 위기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이 여파로 인해 구단의 존속 여부가 결정되기 전까지 원활히 시즌 준비를 하기가 어려웠고, 강등의 아픔과 더불어 구단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 선수들의 유출을 막아내기도 힘들었다.

 

2015 시즌을 K리그 챌린지에서 시작할 경남은 이미 많은 선수가 팀을 떠난 상태다. 공격진은 송수영과 스토야노비치 등 기존 선수들이 어느 정도 잔류해 무난히 챌린지에서도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이지만, 수비진의 유출이 심한 편이다. 지난 시즌 백스리를 주 전술로 활용했던 경남은 박주성, 스레텐, 여성해 등 백스리의 핵심 선수들이 대부분 팀을 떠나고 말았다. 이들의 공백을 어찌 메우느냐가 올 시즌의 관건이었다.

 

많은 선수들이 팀을 떠났다. (사진 = 경남 FC)

 

영입 선수 : 최성환(광주 FC), 배효성(강원 FC), 허영석(임대 복귀 / 김해시청), 신학영(FC의정부), 김봉진(인천 유나이티드), 정성민(임대 복귀 / 충주 험멜)

 

신인 선수 : 최봉진(중앙대), 정현철(동국대), 김영욱(한양대), 이상현(진주고)

 

주요 이적 선수 : 김영광-이재안(서울 이랜드 FC), 여성해-김도엽(입대 / 상주 상무), 스레텐, 박주성(구이저우 런허[중국]), 권완규(인천 유나이티드), 이한샘(강원 FC), 이학민(부천 FC 1995), 김영빈(용인시청), 최영준(입대 / 안산 경찰청), 이창민(전남 드래곤즈), 에딘, 안성빈(FC 안양)

 


- 팬 인터뷰 : 경남 FC 지지자 이진식

 

[ K리그 챌린지는 더욱 생생하고 흥미로운 정보 전달을 위해 각 팀 지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방식으로 기사의 내용을 구성했다. 오늘 경남 FC2015 시즌 미리 보기를 도와줄 주인공은 경남팬 이진식씨다. ]

 

올해로 45세의 경남팬 이진식이다. 직장 때문에 우연히 창원에 내려와 2002년부터 마··진 붉은악마 활동을 하다가 경남 FC의 창단 과정을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경남의 서포터즈가 되었다.”

 

경남에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은 무엇인가?

 

경남은 K리그 최초의 도민구단이다. 창단 첫해를 제외하고 그 어느 팀도 무시할 수 없었던 팀이라 생각한다. 물론 작년은 예외였다. 그 이전까지 작은 구단이 큰 구단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선수와 팬들이 하나가 되어 언젠가는 큰 것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해 준 팀이었다.”

 

지난 시즌에 가장 아쉬웠던 점은?

 

전 대표이사의 독단적인 구단운영이다. 지난 시즌을 돌이켜보면 문제가 많았다. 능력이 있는 선수들은 오히려 출전하지 못했고, 기량이 검증되지 않은 선수들이 대거 출전 기회를 잡았다. 선수기용을 제대로 하지 못한 감독의 능력 부족을 비판할 수도 있겠으나 그 감독을 본인의 생각대로 임명하고 선수들 출전 명단에까지 관여했던 인물이 전 대표이사다. 전 대표이사가 저지른 문제가 지난 시즌 경남을 강등시켰다고 생각한다.”

 

대표이사를 포함해 구단 프런트도 대부분 바뀐 것으로 알고 있다. 변화된 모습은 있는가?

 

말씀하신 대로 팀이 강등되면서 대표이사가 바뀌었다. 새 대표이사는 전에 임시 대표이사를 했던 경험이 있고, 구단의 이사직도 임하셨던 분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차기 감독 선임 과정에서 홍준표 구단주만 나서다 보니 논란이 있긴 했다. 이제는 구단의 틀이 잡힌 거 같으니 서서히 안정을 되찾았으면 한다.

 

도에서 실시한 특감은 제대로 진행되었다는 느낌이다. 아직 시즌 개막 전이라 확실한 변화를 감지할 수는 없어도 지난 시즌보다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정적인 어려움이 구단 운영을 힘들게 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픔을 겪은 만큼 그 아픔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줬으면 한다. 시즌 마지막 날에는 다 함께 기쁨의 눈물을 흘릴 수 있도록.”

 

우선 계약으로 경남 FC에 입단한 최봉진 골키퍼 (사진 = 일간스포츠)


올 시즌 경남에 합류한 선수 중 가장 기대되는 선수와 팀을 떠난 선수 중 가장 아쉬운 선수는?

 

새로 합류한 선수 중에는 최봉진 선수가 기대된다. 우선 계약으로 경남에 입단한 신인 골키퍼인데, 작년 말 존폐위기에 휩싸이던 경남이 드래프트를 포기하던 날 경남을 없애지 말아 달라. 승격에 온 힘을 다하겠다.”며 호소한 인터뷰가 기억에 남는다. 오늘날 구단이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최봉진 선수의 절실함이 한몫했다고 생각한다.

 

떠난 선수 중 아쉬운 선수는 이재안 선수와 루크 선수다. 두 선수 모두 개인 기량이 출중한 선수들인데, 이 선수들이 조금 더 많은 경기를 뛰었다면 지난 시즌의 최종 결과가 조금은 다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이재안 선수는 이제 곧 상대의 유니폼을 입고 우리의 골대를 향할 테니 그런 감정이 더하다.”

 

구단이 맞은 대형 위기로 인해 많은 선수가 팀을 떠났는데, 가장 우려되는 점은?

 

경남의 역사와 함께해왔던 선수가 없어졌다는 점이 우려된다. 팀의 결속력, 조직력뿐 아니라 경남만의 색채가 사라진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경남에 잔류한 스토야노비치. 적응을 마쳤으니 이젠 실력을 보여줄 때다. (사진 = 경남 FC)


올 시즌 경남에서 주목해야 할 선수는?

 

수비수는 우주성 선수다. 얼마 전에 U-22(22세 이하) 국가대표 선수로 선발될 만큼 한국 축구를 이끌 선수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자유계약으로 입단한 지난 시즌은 부상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지만, 그래도 경남 수비의 희망으로 자라날 것으로 보인다.

 

미드필더는 임창균 선수다. 임창균 선수도 지난 시즌에는 부상으로 많은 경기를 소화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창민과 이재안이 없는 상황에서 경기를 풀어줄 선수가 당장은 임창균밖에 보이지 않는다. 진경선 선수와 중원에서 호흡을 맞추며 경기에 창조성을 불어넣어 줄 것을 기대한다.

 

공격수는 스토야노비치와 송수영 선수다. 중반기까지 부진했던 두 선수는 후반기 들어 달라진 모습을 보이며 연일 골 소식을 전했다. 이제야 적응을 마친 듯한 스토야노비치가 올해는 시즌 초반부터 맹활약을 펼쳐줬으면 좋겠고, 송수영 선수도 프로 2년 차를 맞게 됐으니 부담을 덜고 자신의 본래 기량을 마음껏 선보였으면 싶다.”

 

 

이진식 씨가 예상한 경남 FC의 2015 시즌 베스트 일레븐


경남 FC가 창단 10주년을 맞게 될 2016년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한 이진식 씨는 모두에게 특별한 한 해가 꼭 클래식 리그에서 보내지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2015 시즌 마지막 날에 다 함께 기쁨의 눈물을 흘리며 설레는 마음으로 창단 10주년을 맞이하는 것은 모든 경남 팬들의 바람일 것이다.

 

(사진 = 경남 FC)


경남 FC2016년은 특별하다. 창단 10주년을 맞이하는 한 해이기 때문이다. 10주년 기념식만큼은 꼭 클래식에서 치러졌으면 좋겠다. 모두 그 바람을 갖고, 올 시즌 부단히 노력해주었으면 한다.”


(임형철 / 페이스북 / stron1934@naver.com)



축구팬의 완소앱 [오늘의 K리그]에서도 '임형철 칼럼'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iOS) 

>  구글 PLAY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2015-03-20 09:38:2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